🖥️ 디자인/디자인 스터디

[📓아티클] '~하기'를 그만하기

NANN 난 2024. 4. 23. 14:19

 

오늘의 아티클 : 

https://brunch.co.kr/@joojun/101

 

'-하기'를 그만하기

UX writing 개노답 삼 형제 (1): 버튼 '-하기'의 폐혜 | 세상 재미없는 금융 레이블 이야기를 3편이나 쓰고 나니까 이제 재미있는 거 하고 싶네요. 한국어 UX writing 개노답 삼 형제 시리즈를 가벼운 마

brunch.co.kr

 


1. 아티클 내용 요약

 

✏️한줄 요약 : UX라이팅에서 하지 말하야할 문체 : ~하기

 

- 한국어 동사는 어미 활용을 하기 때문에 문장으로 쓰면 순식간에 멀어진다. 따라서 동사 원형을 사용하는 영어와 달리 동사의 성격을 가진 명사를 쓴다.

 

- '더보기’ ‘되돌리기’ 등과 같은 ‘~기’에는 문제가 없다. 이 동사들은 버튼에 들어가기 위해 명사로 변신했을 뿐이다. ‘-ㅁ’이 미묘하게 과거를 의미하는 뉘앙스를 갖고 있기 때문에(ex 돌아감) 미래의 액션을 지시해야 하는 버튼에는 ‘-기’형을 더 많이 쓴다.

 

  • ‘~하기’의 가장 큰 문제점
    (1) 간결성을 해침
    (2) 변별성을 떨어트림
  • ‘~하기 원인
    4
    음절을 좋아하는 민족 특성(?ㅋㅋㅋ)때문에 4글자를 맞추고 싶어하는 (?)
    ->
    양쪽 공간 남는게 너무 괴롭다면 차라리 보이스를 살려 문장형으로 버튼을 채우는 낫다.

 

2. 인사이트

 

디자인하며 ~하기 라는 버튼을 자연스럽게 배제하였는데, 이게 부자연스럽지? 대한 생각은 해본 적이 없는 같다. 그런 부분을 집어 설명해주는 좋은 아티클이었고 앞으로도 사용하지 않아야할 이유를 명확히 알게 되었다. 아티클이 재밌어서 다른 글도 짤막하게 읽어봤다. UX라이팅 관련으로 정보가 많아 번씩 읽어봐야할 같고, 서점에서 어쩌다 마주친 책의 저자셔서 괜히 반가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