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디자인 스터디

[📓아티클] “무엇이 다를까?” 게임 UX 디자인만의 차별점

NANN 난 2024. 4. 5. 09:21

 

오늘의 아티클 : 

https://ditoday.com/%EB%AC%B4%EC%97%87%EC%9D%B4-%EB%8B%A4%EB%A5%BC%EA%B9%8C-%EA%B2%8C%EC%9E%84-ux-%EB%94%94%EC%9E%90%EC%9D%B8%EB%A7%8C%EC%9D%98-%ED%8A%B9%EC%A7%95/

 

“무엇이 다를까?” 게임 UX 디자인만의 차별점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사용성보다 재미와 몰입감을 중시하기도

ditoday.com

어제 한 게이미피케이션 아티클 스터디에 이어서(?) 게임 UX 관련 글을 읽게 되었다.


 

1. 아티클 내용 요약

게임 UX디자인과 일반 UX디자인의 차이점에 관한 아티클

 

게임 UX란?

: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겪는 모든 경험

단순히 게임 화면을 보기 좋게 꾸미는 것 뿐만아니라 사용자에게 즐겁고 의미있는 경험 제공

 

특징1 : 사용성보다 몰입감과 재미를 중시한다.

아무리 중요한 UI더라도 게임플레이 경험이라는 복합적인 경험을 헤쳐서는 안된다.

 

특징2 : 일부러 시련을 던지고 장벽을 세우기도 한다

사용자를 조금이라도 더 게임에 묶어두고 도전에 따른 성취감을 주기 위해 고의적으로 시련과 장벽을 추가해 사용성을 낮춘다.

 

특징3 : 평가기준이 다르다.

일반 UX와 평가 기준이 다르다.

 

특징4 : 실수를 통해 학습을 유도한다.

 

 

2. 인사이트 도출

게임 UX 관한 아티클은 처음 읽어보는데, 일반적인 UX와는 생각보다 많은 차이점이 존재하는 같다. 특히 사용자의 성취감을 위해 일부로 사용성을 포기한다는 부분이 인상깊었다. 지금까지 게임하면서 UIUX 그렇게까지 많이 신경써본 적은 없는데 이제 계속 신경쓰면서 같다.

 

게임 UX와의 차이점을 살펴보며 다시 일반 UX 특징을 되새길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