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아티클 :
어제 한 게이미피케이션 아티클 스터디에 이어서(?) 게임 UX 관련 글을 읽게 되었다.
1. 아티클 내용 요약
게임 UX디자인과 일반 UX디자인의 차이점에 관한 아티클
게임 UX란?
: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겪는 모든 경험
단순히 게임 화면을 보기 좋게 꾸미는 것 뿐만아니라 사용자에게 즐겁고 의미있는 경험 제공
특징1 : 사용성보다 몰입감과 재미를 중시한다.
아무리 중요한 UI더라도 게임플레이 경험이라는 복합적인 경험을 헤쳐서는 안된다.
특징2 : 일부러 시련을 던지고 장벽을 세우기도 한다
사용자를 조금이라도 더 게임에 묶어두고 도전에 따른 성취감을 주기 위해 고의적으로 시련과 장벽을 추가해 사용성을 낮춘다.
특징3 : 평가기준이 다르다.
일반 UX와 평가 기준이 다르다.
특징4 : 실수를 통해 학습을 유도한다.
2. 인사이트 도출
게임 UX에 관한 아티클은 처음 읽어보는데, 일반적인 UX와는 생각보다 많은 차이점이 존재하는 것 같다. 특히 사용자의 성취감을 위해 일부로 사용성을 포기한다는 부분이 인상깊었다. 지금까지 게임하면서 UIUX를 그렇게까지 많이 신경써본 적은 없는데 이제 계속 신경쓰면서 볼 것 같다.
게임 UX와의 차이점을 살펴보며 다시 한 번 일반 UX의 특징을 되새길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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