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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르타코딩클럽] Figma 활용법 (1) 강의 후기

NANN 난 2024. 3. 8. 16:10

 

 

총 4주차로 구성되어 있는 Figma 활용법 강의를 완강했다.

이틀 안에 나눠서 들어도 넉넉했을 정도로 난이도나 분량은 기초수준이다.

Figma 활용법 (2) 강의에선 심화과정이라 그 전에 틀을 다져놓는 정도?

그런데도 대학 때 배운 것과 비교해도 퀄리티가 꽤 높은편이다.

 

 

까먹기 전에 강의 내용 중 유용하거나 몰랐던 부분만 정리해두기..

↓↓↓


 

 

1. 오토레이아웃과 컨스트레인트 (2주차)

 

💡 오토레이아웃

: 레이어를 쌓고, 프레임을 배치하고 정렬하는 피그마의 핵심 기능

 

 

 

 

- 오토레이아웃 패널

  1. 오토레이아웃의 정렬 방향: 오토레이아웃 안에 있는 프레임을 어떤 방향으로 쌓을 지를 정해요.
    1. 세로: 수직 방향으로 쌓아요
    2. 가로: 수평 방향으로 쌓아요
    3. 감싸기: 수평 방향으로 쌓다가, 일정 위치부터는 다음 줄에 쌓아요.
  2. 정렬 위치: 오토레이아웃의 사이즈가 변할 때, 안에 있는 프레임들이 어디를 기준으로 정렬되는 지 정해요.
  3. 💡 이건 컨스트레인트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할게요!
  4. 오토레이아웃 해제: 오토레이아웃 속성을 제거해요. 오토레이아웃이 아닌 일반 프레임으로 변경돼요.
  5. 고급 옵션: 오토레이아웃의 고급 속성을 설정할 수 있어요.
  6. 간격: 오토레이아웃 안에 프레임이 여러개 있을 때, 이 프레임 사이의 간격이에요.
  7. 좌우 패딩: 오토레이아웃의 좌우 여백값이에요.
  8. 상하 패딩: 오토레이아웃의 상하 여백값이에요.
  9. 패딩 개별 조정하기: 상하좌우 패딩을 각각 따로 설정할 수 있어요.

 

 

 

💡 컨스트레인트

: 오토레이아웃 안에 있는 개체들이 움직이는 모양을 제한한다는 것 / 부모 컨테이너의 크기가 변할 떄, 자식 컨테이너는 어디를 기준으로 변할까?를 정할 수 있음

 

 

- 컨스트레인트 패널

  1. 컨스트레인트의 조건을 바로 선택할 수 있어요.
  2. 가로 방향의 컨스트레인트 조건을 선택할 수 있어요.
  3. 세로 방향의 컨스트레인트 조건을 선택할 수 있어요.

 

  • Left : 부모의 왼쪽 가장자리를 기준으로 고정
  • Right : 부모의 오른쪽 가장자리를 기준으로 고정
  • Left and Right : 부모의 왼쪽 가장자리와 오른쪽 가장자리 모두 기준으로 고정
  • Center : 부모 길이의 중간을 기준으로 고정
  • Scale : 부모의 길이에 비례

 

  • Top : 부모의 위쪽 가장자리를 기준으로 고정
  • Bottom : 부모의 아래쪽 가장자리를 기준으로 고정
  • Top and Bottom : 부모의 위쪽 가장자리와 아래쪽 가장자리 모두 기준으로 고정
  • Center : 부모 높이의 중간을 기준으로 고정
  • Scale : 부모 높이에 비례

 

 

- 프레임 리사이징

  • Fixed - 고정값 - 공통
  • Hug - 자식 컨테이너의 크기에 맞춰 조정 - 부모만 쓸 수 있음
  • Fill - 부모 컨테이너의 크기에 맞춰 조정 - 자식만 쓸 수 있음

 

 

 

 


 

 

 

 

2. UI설계와 디자인 시스템 (3주차)

 

💡 자주 사용하는 그리드

- 960 12 Column Grid

유닛 너비 : 60 / 거터 너비 : 20

 

 

- 1200 12 Column Grid

유닛 너비 : 76 / 거터 너비 : 24

 

- 1440 12 Column Grid

유닛 너비 : 96 / 거터 너비 : 24

 

 

 

 

💡 8포인트 그리드 디자인

: 8포인트 그리드는 간격이나 크기 등을 8,16,24,32....(8의 배수)로 맞추는 방법이다.

 

* 왜 하필 8일까?

: 8은 1, 2, 4, 8로 나눌 수 있고, 디자인을 축소할 때나 확대할 때 디자인을 망가뜨리지 않고 축소할 수 있다.

 

** 최근에는 8 대신 4배수로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 반응형 디자인과 적응형 디자인

- 반응형 디자인

: 해상도의 변화에 실시간으로 반응한다.

 

- 적응형 디자인

: 한 번 적응하면 움직이지 않으며, 실시간으로 변하지 않는다.

 

 

 * 피그마 반응형 그리드 플러그인 Responsive

 

 

 

 

💡 디자인 참고 사이트

참고할만한 디자인 시스템 레퍼런스

 

1) 머터리얼 디자인

https://m3.material.io/

 

Material Design

Build beautiful, usable products faster. Material Design is an adaptable system—backed by open-source code—that helps teams build high quality digital experiences.

m3.material.io

 

2) 라인 디자인 시스템

https://designsystem.line.me/LDSM

 

LINE Design System for Messenger

LINE Messenger design system continues to create a unified design language with foundation and UI components that become the center of LINE’s design.

designsystem.line.me

 

3) 밀리의 서재 디자인 시스템

https://brunch.co.kr/@milliedesign/9

 

millie Design Library 2.0

한 걸음 더 나아가기 | 안녕하세요. 밀리의 서재 디자인 파트입니다. 작년 millie Design System(이하 밀디라)을 피그마와 브런치를 통해 공개한 이후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작년에 진행했던 밀디라

brunch.co.kr

 

4) 디자인 시스템 DB

https://designsystems.surf/

 

Design Systems Database: Surf among top‑notch Design Systems

Best-in-class Design Systems with components and foundations references from top-tier tech companies and leading UI teams.

designsystems.surf

 

5) 시멘틱 컬러의 개념과 적용 방법

https://emotion.co.kr/magazine/42/

 

디자인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시멘틱 컬러를 알아보자 | e · motion

UX컨설팅/소프트웨어 자문/개발 및 공급/어플리케이션 제작/웹, 앱디자인 등 디지털 전반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Full service Digital Agency입니다.

www.emotion.co.kr

 

6) UI 색상의 시각적인 원리
https://brunch.co.kr/@blckschrl/41

 

06화 UI를 위한 색

우리의 눈이 보는 색의 원리와 UI 디자인 | 색은 강한 자극을 주는 시각 언어입니다. 화면 내에서 사용자를 행동하게 하거나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보를 강조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요소입니

brunch.co.kr

 

7) UI 디자인 - 색상

https://brunch.co.kr/@chulhochoiucj0/17

 

모바일 UI 디자인 기본 요소 - 색채 Color

UI 디자인에서 색채의 사용 | 색채 color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중요한 시각적이고 기능적인 요소이다. 또한 브랜드 정체성을 표현하고 앱의 스타일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네이

brunch.co.kr

 

8) UI 폰트 속성 소개

https://brunch.co.kr/@blckschrl/40

 

07화 UI를 위한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의 속성과 UI 디자인 | 문자는 다른 시각 언어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언어입니다. 물체나 풍경 같은 것들은 아이콘이나 이미지로 알려주는 게 좋을 수 있지만,

brunch.co.kr

 

9) 폰트 스타일에 대한 실무 방법과 개념

https://mesign.tistory.com/23

 

디자인 시스템 구축하기 - 폰트 스타일 가이드

이 게시글은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잘못된 정보는 제보해주시면 매우 감사드리겠습니다. *** 디자인 구축 작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과정, 디자인 시스템. 디자인 시스템에서 폰트는 어

mesign.tistory.com

 

10) 머터리얼 디자인 - 폰트

https://m3.material.io/styles/typography/overview

 

Typography – Material Design 3

The Material Design type scale includes a range of contrasting styles that support the needs of your product and its content.

m3.material.io

 

 

 

 

 


 

 

 

 

3. 컴포넌트 (4주차)

 

💡 컴포넌트

: 재료, 구성품 / 파운데이션을 쌓고 쌓아서 만들어지는 구성품

 

- 컴포넌트의 종류

  1. 액션 : 사용자가 중요한 행동을 수행할 때 사용해요.
  2. 인풋 : 사용자의 입력을 받을 때 사용해요.
  3. 인포메이션 : 사용자에게 서비스의 상태나 안내 사항을 전달할 때 사용해요.
  4. 컨테이너 : 컴포넌트 여러개가 결합되어 하나의 덩어리를 이루는 컴포넌트에요.
  5. 내비게이션 : 사용자가 페이지를 이동할 때 사용해요.
  6. 컨트롤 : 사용자가 설정이나 값을 수정할 때 사용해요.

 

- 의사 상태 (Pseudo-state)

: 컴포넌트를 설계했을 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상태값 / 가상의 상태

ex ) 나에게 별명이 많다고 해도 나라는 사람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 배리언츠와 프로퍼티

 

- 배리언츠

: 컴포넌트를 의사상태로 만들 때 사용 - 파운데이션 변화 o

 

- 프로퍼티

: 디자인 구조가 바뀌지 않는 선에서 변경할 때 사용 - 파운데이션 변화 x

 

1) Boolean : Yes or No / 둘 중 하나를 고르는 형식

2) Instance Swap : 인스턴스를 다른 인스턴스로 교체

3) Text : 컴포넌트 안에 있는 텍스트를 수정 가능하게 함

 

 

 

 

💡 버튼 컴포넌트

: 누름으로써 중요한 동작을 수행하는 요소 (액션)

 

* 행동유동성(어포던스) :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물체는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시각적인 단서를 제공해야 한다.

 

 

- 버튼 구조

1) 컨테이너 : 안에 있는 요소를 감싸고 있는 요소

2) 라벨 / 레이블 : 버튼의 행동을 안내하는 글자

3) 리딩 엘리먼트 : 버튼 라벨보다 앞에 있는 요소

4) 트레일링 엘리먼트 : 버튼 라벨보다 뒤에 있는 요소

 

- 버튼 종류

1) 박스버튼, 일반버튼

2) 아웃라인버튼, 고스트버튼, 엠티버튼

3) 스플릿 버튼

4) 텍스트 버튼

 

 

 

 

* 버튼 컴포넌트 참고자료


1) 머터리얼 디자인

https://m3.material.io/components/all-buttons

 

All buttons – Material Design 3

Choose the best button for an action based on the amount of emphasis it needs. The more important an action is, the higher emphasis its button should be.

m3.material.io

 

2) 우버 디자인 시스템

https://base.uber.com/6d2425e9f/p/756216-button

 

Base Design System

The Base design system defines the foundations of user interfaces across Uber's ecosystem of products & services. It brings all Uber experiences together under a single, unified framework.

base.uber.com

 

3) 라이트닝 디자인 시스템

https://www.lightningdesignsystem.com/components/buttons/

 

Buttons - Lightning Design System

Component BlueprintsButtons

www.lightningdesignsystem.com

 

4) 카본 디자인 시스템

https://carbondesignsystem.com/components/button/usage/

 

Carbon Design System

Carbon is IBM’s open source design system for products and digital experiences. With the IBM Design Language as its foundation, the system consists of working code, design tools and resources, human interface guidelines, and a vibrant community of contri

carbondesignsystem.com

 

 

 

 

 

 

 

💡 텍스트필드 컴포넌트

: 사용자가 무언가를 입력할 수 있게 해주는 컴포넌트

 

 

- 텍스트필드 구조

1) 인풋 컨테이너 : 글자 입력하는 곳

2) 라벨 / 레이블 : 인력해야하는 값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텍스트

3) 리딩 엘리먼트 : 텍스트보다 앞쪽에있는 엘리먼트

4) 트레일링 엘리먼트 : 텍스트보다 뒤쪽에있는 엘리먼트

5) 헬퍼 텍스트 : 유효성 검사 결과를 보여주거나 입력해야하는 값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도움말

 

 

- 플레이스홀더

: 사용자가 입력해야하는 예시를 제공하는 용도로 사용됨, 사용자가 글자를 입력하기 시작하면 사라지고, 글자를 모두 지우면 다시 나타남

 

 

* 텍스트 컴포넌트 참고자료

 

1) 머터리얼 디자인

https://m3.material.io/components/text-fields/overview

 

Text fields – Material Design 3

Text fields allow users to enter text into a UI. They typically appear in forms and dialogs.

m3.material.io

 

2) 우버 디자인 시스템

https://base.uber.com/6d2425e9f/p/51073e-text-field/b/46994b

 

Base Design System

The Base design system defines the foundations of user interfaces across Uber's ecosystem of products & services. It brings all Uber experiences together under a single, unified framework.

base.uber.com

 

3) 라이트닝 디자인 시스템

https://www.lightningdesignsystem.com/components/input/

 

Input - Lightning Design System

Component BlueprintsInput

www.lightningdesignsystem.com

 

4) 카본 디자인 시스템

https://carbondesignsystem.com/components/text-input/usage/

 

Carbon Design System

Carbon is IBM’s open source design system for products and digital experiences. With the IBM Design Language as its foundation, the system consists of working code, design tools and resources, human interface guidelines, and a vibrant community of contri

carbondesignsyste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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