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디자인 일기

[UXUI 내일배움캠프] TIL #23 WIL #week4

NANN 난 2024. 3. 22. 19:50

 

💭 2024. 3. 22 오늘의 일기
 
 
오늘 한 일

- 과제 제출

- 과제 해설영상

- 특강

 

 

이번주가 벌써 4주차라니! 이제 겨우 한 달 됐다는 마음 반, 벌써 한 달이라는 마음 반이 공존한다.

이번주는 주간 회고록과 일일 학습일지를 한 번에 기록해볼 것이다.

 


 

1. 개인 과제 진행
(3.18~3.22)

 

 

 

 

완성!

 

한 주간 진행한 개인 프로젝트를 모두 완료했다.

오른쪽 사진 그대로 레퍼런스 수집 - 컬러 선정 - 타이포 선정 - 와이어프레임 제작 - 컴포넌트 제작 순으로 진행했는데, 와이어프레임에서는 놓쳤던 컴포넌트 요소를 후에 추가하는 경우가 잦아 다음에는 처음부터 컴포넌트 설계를 체계적으로 해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프로토타입도 사실 많이 한 건 아니고 과제에서 시키는 것만 해서 좀 후회중이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더 추가해봐야지.

 

그리고 22일 2시에는 해설영상이 나왔다.

해설 영상을 보니 내 디자인이 너무 보잘것없어 보였다...ㅎ 프로토타입도 부족하고 페이지 수도 진작 좀 채울걸 그랬나보다.

반성해야지

 

 

 

2. 'UXUI 디자이너가 문제정의하는 법' 특강
(3.22)

 

 

1. 문제정의란?

- 문제 : 우리가 할일, 또는 목표를 정하는 것

- 문제 정의 :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나 도전.

- 실무에선 한 단계 미시적인 투두를 설정하는 것을 의미

 

2. 문제 정의의 중요성

- 일관된 목표 설정

- 창의적 문제해결

- 사용자 경험 증대

 

3. 올바른 문제 정의를 위한 방법

- 시각화보다, 문제를 찾고 어떤 방향으로 해결해야할지 고민해보기

-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기 : 비즈니스 관점, 사용자 관점, 디자인적 관점, 기술적 관점

- 다양한 사용자층을 고려한 문제 정의는 비즈니스와도 연결됨

- 사용성 = 유저 + 환경 + 목적

 

4. 사용자 관점의으로 문제 정의 방법

- 사용자 문제에 공감하기 : 서비스 직접 사용해보기, 앱스토어 리뷰, 블로그 유튜브 리뷰

- 사용자 시선으로 바라보기 : Point Of View

- 사용자 상황으로 상상하기 : 롤플레잉&그룹 브레인스토밍, 시나리오 기반 컨셉 스케치

 

 

 

- 특강 총평
: 내용이 많고 강사님의 실무 경험을 예시로 들어 설명해주셨지만 개인적으로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고 너무 단순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무에서 경험했던 자료를 보여주셨으면 훨씬 더 풍부하고 유익한 특강이었을 것 같다. 

 

 


 

 

 

금요일(오늘)은 한 주를 마무리해야 하는 중요한 날인데 컨디션이 좋지 않아 집중을 잘 못했다.

멍때리다가 정신차리고 보니까 해가 져있었다..🥲

다음 주부터는 조별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이 캠프에서 처음 해보는 조별 프로젝트인만큼 열정적으로, 내 과제하는 것보다 더더더 최선을 다해야겠다.

너무 좋은 조원분들과 만나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