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디자인 일기

[UXUI 내일배움캠프] TIL #30

NANN 난 2024. 4. 2. 19:35

 

프로젝트를 끝내고 오늘은 조가 새로 바뀌었다.

조장을 맡게됐는데 팀프로젝트도 진행할 것 같아 조금 긴장..!

화이팅해보자

 

전 조원 분들과 이전 프로젝트를 디벨롭시키기로 했다.

심화시켜서 포트폴리오에 넣자는 방향으로 다같이 합의를 봤는데

마음이 잘 맞아서 다행이다^_^

그래서 오전에는 계속 피드백받으러 돌아다녔다.

 

팀이 바뀌면서 UX 기획과 리서치 강의도 지급받았다.

이것도 완강 후 강의 후기 게시글 남겨야징!

 

오늘 7시엔 해든 튜터님의 <유저를 이해하는 방법> 특강이 진행됐다.

 

 

<유저를 이해하는 방법> 특강

 

1. 유저의 표현법
"유저들은 본인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 - 스티브잡스

하지만 우리는 그런 유저들의 요구사항을 알아야만 한다..

 

그래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2가지

(1) 관찰하기

- Tips : 녹음,녹화 / 트리거 / 불명확한 것

- 그저보기 : 몰래보기 / 행동 매핑 / 행동 고고학

- 몰입하기 : 하루 살기 / 가이드투어 / 섀도잉

 

(2) 귀기울이기

- Tips : 라포 / 대상자 선정 / 기록

- 개인 심층 인터뷰 : 구조화 인터뷰 / 비구조화인터뷰 / 반구조화인터뷰

- 맥락 인터뷰 : 5whys / 보여주세요, 그려주세요, 말해주세요

 

2. UX 연구 톺아보기

- CHI https://programs.sigchi.org/chi/2023/awards/best-papers

- MobileHCI https://mobilehci.acm.org/2024/

- KCHI https://hcikorea.org/

 

3. 적용하기

(1) 끈기 : 유저를 이해할 때까지

(2) 창의 : 불확실함 < 다양한 인사이트 도출

(3) 논리 : 리서치 역량으로 탄탄하게

 

 

+ 해든 튜터님의 적용 방법

- 이해관계자 인터뷰, 유저 인터뷰, 분석

- 시나리오 정의, 잠재고객 인터뷰, 분석

 

 

나의 깊이가 부족해서 그런걸까..?

오늘 특강에서 배운 내용을 어디에 적용하고 어떻게 응용해야할지 잘 감이 안온다.

그래도 아무것도 안하는것보단 도전해봐야지..

논문이라도 읽어봐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