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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클] 10분 만에 읽는 경쟁사 분석 방법

NANN 난 2024. 4. 25. 10:25

오늘의 아티클 :

https://brunch.co.kr/@cliche-cliche/106

 

10분 만에 읽는 경쟁사 분석 방법

이제는 디자이너도 분석할 때 | 제품 출시 전이나 막상 출시는 했지만 수집된 데이터가 적을 때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제가 도움받았던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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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티클 내용 요약

 

✏️한줄 요약 : 3가지의 경쟁사 분석 방법

 

경쟁사 분석을 하는 이유
: ‘진짜’ 경쟁사를 분류하고 강점과 약점을 팀 내 공유하기 위해. 

 

들어가기 앞서, 비교 차트 만들기

: 각 서비스가 갖고 있는 기능을 비교하는 차트를 만들고, 기능 비교가 충분히 되었다면 항목을 만들어 문장화시킨다. 

 

(1) SWOT 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을 분석한다. 회사의 규모, 주요타겟층, 제공되는 서비스, 배송되는 시간, 가장 중요한 가치, 시장 점유율, 가격대, 품질관리 기준 등을 고려한다.

 

(2) BCG 매트릭스
한 기업이 보유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분석하는 기법. SWOT 분석과 유사하게 4분면이 등장하는데 별(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 모두 높은 사업 / 캐시카우(수익성은 가장 높지만 성장률은 낮은 사업) / 개(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 모두 낮은 사업) / 물음표(시장성장률은 높지만 시장점유율이 낮은 사업)을 나타낸다.
(세로축 가로축 내용은 바뀔 수 있음)

 

(3) 지각 매핑
위치 매핑이라고도 하며, 경쟁 업체 사이의 위치를 시각화하는 . (=포지셔닝맵)

 

 

2. 인사이트

 

가지 경쟁사 분석법 BCG 매트릭스는 처음 들어보는 기법이다. 스왓분석과 포지셔닝 맵을 적절히 섞은 기법같아 다음 경쟁사 분석을 때에 사용해보고 싶다. 가지 방법 어떤 방법이 가장 시간 투자가 적고 효율적으로 경쟁사 분석을 있을 지에 대해 생각해봐야할 같다. 동시에 자사분석을 하는 방법론에 대한 아티클도 읽어보고 싶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