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 56

[UXUI 내일배움캠프] TIL #42 #week8

💭 2024. 4. 19 오늘의 일기 ⭐️ Week 8 이번주 일기 벌써 한 주가 마무리됐다!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마무리는 어찌저찌 해내고 말았다. 역시 시작하기 전이 제일 두려운 순간인 것 같다. 이번 주 할 일을 되돌아보자면, ✅ 한 주동안 한 일 1. 개인 프로젝트 마무리 2. 팀 프로젝트 시작 및 마무리 3. 수준별 학습반 강의, 숙제 4. 취업 지원 세션 - 5분 기록 보드 💭 내가 느꼈던 것 매일매일 꾸준히 5분 기록 보드를 작성하는 것이 귀찮을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학습일지와 병행하면 너무 좋은 자산이 될 것 같다. 참! 1&2기 수강생분들의 발표회를 들으러 갔다왔다. 다들 너무 완성도 있는 퀄리티를 보여주셔서 나도 이렇게 할수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지만 또 눈 깜빡하면 지나있을 것~.~ ..

[UXUI 내일배움캠프] TIL #41

💭 2024. 4. 18 오늘의 일기 여전히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어제까진 너무 애매하고 잘 풀리지 않던 문제들이 오늘 방소영 튜터님과의 면담 후에 술술 풀렸다! 방향성도 잘 잡히고 고민하고 있던 부분들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내려주셨다. 하지만 튜터님께서 말해주신 예시가 꼭 다 정답은 아니라는 점을 언제나 주의하면서 진행하자^_^ 우리팀은 오전 내내 새로운 문제점과 가설을 수립하느라 머리를 싸매고 있었다. 튜터님께 거의 30분에 한 번씩 찾아가다보니 한 가지 사실을 떠올렸다. 문제점은..! 너무 깊게 들어가면 안된다는 것을..! 문제 정의에서 문제는 말 그대로 ‘큰 문제’이다. 사용자가 이탈할 만한, 혹은 사용자의 사용성을 해치는 요소를 문제로 삼아야 한다. 또 가설은 솔루션이 아니다. 위에서 ..

[UXUI 내일배움캠프] TIL #40

💭 2024. 4. 17 오늘의 일기 특강에서 5분 기록보드에 대한 내용을 배웠고.. 내일부터 기록해보려고 노션에 복제해뒀다 이것은 오늘 한 조 프로젝트 내용 - 인터뷰 진행 완료 -> 정리 - 인사이트 정의 - 문제 정의 - 경쟁사 분석 (데스크리서치) -> 스왓, 포지셔닝 맵 - 솔루션은 중간까지 완! 팀원끼리 방향성이 다른 부분이 있어 내일 튜터님께 찾아가서 피드백 받아야할 것 같다. 그리고 개선안과 발표 자료, 발표 준비만 마무리하면 끝난당 정 말 신 난 당!!!!! 아임피네

[📓아티클] 유저 플로우 그리다 킹 받을 땐 해피패스를 그려봐요

오늘의 아티클 : https://brunch.co.kr/@00mm/179 유저 플로우 그리다 킹 받을 땐 해피패스를 그려봐요 프로덕트 디자이너에게 해피패스란 | 몇 달 전에 플로우차트와 해피패스에 대해 작성했던 글을 날려먹고 전의를 상실한 뒤로, 한동안 유저 플로우에 대한 글은 쓰고 싶지 않았는데, 또다시 플 brunch.co.kr 1. 아티클 내용 요약 해피패스에 관한 아티클 - 유저의 경험은 어디까지 고려해야 할까? 이런 생각이 들 땐, 우리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흐름인 해피패스를 그려보자. 1)유저플로우 2)해피패스 순으로 그린다. - 해피패스의 중요성 문제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더 나은 UX를 설계할 수 있다. - 유저플로우와 해피패스를 왔다갔다 보면서 완성도를 높여나가야 한다. 2. 인..

[📓아티클] 말 잘하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어요

오늘의 아티클 : https://brunch.co.kr/@designyoutoo/39 말 잘하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어요 횡설수설하지 않고, 내 생각을 잘 설명하는 법 | # 투머치토커 박찬호 선수처럼 특이한 캐릭터가 또 있을까요. '제가 94년 LA에 처음 갔을 때...'로 시작하는 이 웃음 치트키는 박찬호 선수의 찐하 brunch.co.kr 1. 아티클 내용 요약 디자이너가 내 생각을 잘 설명하는법에 관한 아티클이다. 알기 쉽고 짧게 전달한다 : 두괄식으로 알기 쉽고 짧게 전달해야한다. 중요한 것은 설명의 길이가 아니다. (1) 이 내용이 나랑 어떤 관계가 있는지 / (2) 쉬운 말로 표현되어 알기 쉽게 설명하기 알기 쉽게 설명하는 공식 (1) 이야기의 주제 던지기 (2) 하고 싶은 이야기의 수 전달하..

[📓아티클] 인지 부하를 줄이는 UX 디자인의 비밀

오늘의 아티클 : https://brunch.co.kr/@cliche-cliche/209 08화 인지 부하를 줄이는 UX 디자인의 비밀 인지 부하를 줄이는 마법의 방법들 | 복잡하지 않고 간단한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은 사용자의 인지 비용을 줄이는 열쇠입니다. 이 글에서는 UX에서 인지 비용을 고려해 사용자가 목적에 최대한 brunch.co.kr 1. 아티클 내용 요약 인지 비용을 고려해 사용자가 목적에 최대한 빠르고 쉽게 도달할 수 있는 디자인 전략 1. 인지 부하 :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고 이해하는데 드는 정신적 노력의 양 2. 인지 부하를 줄이는 방법 - 간결함과 명확성 - 직관적인 네비게이션 - 청킹 : 정보를 나열하지 않고 단위나 그룹으로 제공 - 시각적 계층화 - 피드백과 가이드 제공 - ..

[UXUI 내일배움캠프] TIL #39

💭 2024. 4. 16 오늘의 일기 오늘 한 일 새로운 팀프로젝트가 시작됐다. 9시에 발제 듣고 디자인아티클 스터디 후 바로 시작했고, 우리 팀이 고민 끝에 선정한 서비스는 바로바로 SRT! 제시해주신 다른 앱들에 비해 지역적 특색이 약하고 많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선정했다. 그래서 오늘 한 일은.. 1. 핵심 유저 플로우 정리 2. 인터뷰 질문 선정 3. 인터뷰 진행 이정도..? 인터뷰는 감사하게도 전 조원분이 도와주셨다ㅜㅜ 과제는 순탄하게 흘러가는중! 다행이다

[UXUI 내일배움캠프] TIL #38

💭 2024. 4. 14 오늘의 일기 오늘 한 일 과제 마지막날! 제출 완료했고, 피드백은 아직이다. 필수과제 5,6번 (모니터링 지표, 실험군 정의)이 이해가 가지 않았었는데 해설지를 보고서야 이해가 갔다. 그냥 말그대로 그게 뭔지 정의하라는 뜻이었구나.. 나는 과제에서 사용될 지표를 임의로 정해보라는 건 줄 알았다. ㅜㅜ 사실 오늘 하루 집중이 잘 되지 않았다. 항상 프로젝트 마무리할 때 쯤 집중도가 많이 하락하는 것 같다. 깨달았으니 고치면된다!! 다음 프로젝트도 화이팅

[UXUI 내일배움캠프] TIL #37 #week7

💭 2024. 4. 13 오늘의 일기 오늘 한 일 과제가 슬슬 마무리되어간다 주말을 이용해 과제를 업그레이드해야하는데 시간이 있을지는 모르겠다... 우선 이번주에 할일은 마무리! 남은건 월요일에 해설 강의를 듣고 업그레이드 시키는거다. 사실 실험군 설정과 모니터링지표 부분은 내가 잘했는지 잘 모르겠다. 이게맞나..? 튜터님을 찾아갔지만 명확한 해답을 듣지는 못했다ㅜㅜ 해설영상 본 후 수정이 필요할 것 같다. 개선안은 나름 마음에 들게 나왔다! 내가 웹사이트를 이용하며 궁금했던 부분이다 보니 내 입장에선 사용자에게 훨씬 더 많은 신뢰와 이해도를 줄 수 있을 것 같다. 밍글링 시간에는 다이제 팀원분들과 팀 방향성에 대해 논의를 했다. 밍글링 참여를 못한건 아주 조금 아쉽지만 더 뜻 깊은 시간을 보낸 것 같다..

[📓아티클] 네이버웹툰의 특별한 카드신청 UX

오늘의 아티클 : https://brunch.co.kr/@dldydwo815/50 네이버웹툰의 특별한 카드신청 UX (Feat.화산귀환) 화산귀환을 좋아하는 사용자라면 신청안하고는 못배깁니다(?) | * 이 글은 운영 중인 UX 스터디 내 챌린지 참여를 위해 운영자인 제가 작성한 글입니다. 얼마전에 네이버웹툰을 보다가 홀린듯이 brunch.co.kr 1. 아티클 내용 요약 네이버 웹툰에서 네이버 카드를 신청하는 UX에 관한 글이다. 1. 신청 UI를 쿠키 충전 페이지에 배치해 카드 발급과 딱 맞는 사용자가 적절한 맥락에 신청 UI를 발견하게 되며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한다. 2. 신청을 시작하게 되면 카드 디자인을 커스텀할 수 있다. 주 신청자의 특성을 고려해 인기 웹툰을 테마로 한 큰 UI가 떠오르고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