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 64

[UXUI 내일배움캠프] TIL #46

💭 2024. 4. 25 오늘의 일기 어제 일기를 까먹고 놓쳤는데 다행히 오늘 슬랙방에 이름이 올라오지는 않았다...ㅎ어제 그렇게 춥더니 오늘은 날씨가 선선하니 좋다.중간에 잠깐 외출하는 김에 카페에 가서 수업을 들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코딩이다.대학 다닐 때 잠깐 배웠던 html, css가 문득문득 생각이라도 나서 다행이지그걸 배우지 않았다면 진도 나가기가 힘들었을 것 같다.말그대로 스파르타.. 문법은 전혀 알려주지 않고 냅다 해보면서 익히는 방식이었다.이게 과연 왕초보를 위한 강의가 맞나? 아무튼 강의는 다 들었다.한가한 일주일이 될 것 같은데 딱히 그렇지는 않은 것 같다.오히려 최종 프로젝트에 개인공부에 다른 할일들이 겹쳐 평소보다 더 바쁘게 느껴진다. 하지만 이번주가..

[📓아티클] 10분 만에 읽는 경쟁사 분석 방법

오늘의 아티클 :https://brunch.co.kr/@cliche-cliche/106 10분 만에 읽는 경쟁사 분석 방법이제는 디자이너도 분석할 때 | 제품 출시 전이나 막상 출시는 했지만 수집된 데이터가 적을 때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제가 도움받았던 것은brunch.co.kr1. 아티클 내용 요약 ✏️한줄 요약 : 3가지의 경쟁사 분석 방법 경쟁사 분석을 하는 이유: ‘진짜’ 경쟁사를 분류하고 강점과 약점을 팀 내 공유하기 위해.  들어가기 앞서, 비교 차트 만들기: 각 서비스가 갖고 있는 기능을 비교하는 차트를 만들고, 기능 비교가 충분히 되었다면 항목을 만들어 문장화시킨다.  (1) SWOT 분석강점,약점,기회,..

[📓아티클] 토스의 8가지 라이팅 원칙들

오늘의 아티클 :https://toss.tech/article/8-writing-principles-of-toss 토스의 8가지 라이팅 원칙들토스의 문구는 8가지 라이팅 원칙을 고려하면서 쓰고 있어요. 사람이 말하는 것 같은 문장을 지향하면서요.toss.tech1. 아티클 내용 요약 ✏️한줄 요약 : 토스의 라이팅 코어밸류 5가지와 프린시플 8가지에 관한 아티클. 토스의 라이팅 시스템1 코어밸류 : 우리 제품, 브랜드가 어떤 가치를 지향하느냐에 대한 이야기.2 프린시플 : 코어밸류를 실제로 문장에 녹여내기 위해 지향하는 원칙3 가이드라인4 템플릿5 시스템 토스의 다섯 가지 라이팅 코어밸류Clear 명확한Concise 간결한Casual 친근한Respect 존중..

[UXUI 내일배움캠프] TIL #44

💭 2024. 4. 23 오늘의 일기 팀프로젝트가 마무리됐다. 10시에 팀스터디 겸 발표 준비를 진행했고, 2시에는 발표회에 참석했다. KPT, 다면평가도 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뭔가 쉽지 않은 것 같다. 나에겐 UI보다 UX가 어렵기 떄문일까? 과제에 대한 이해도도 떨어졌고 방향성을 찾는 과정도 길었다. 그래도...내일부터 새로운 주차(코딩)에 들어간다니 조금 설레기도 한다. 아주 조금 지친 것 같은데, 다음 한 주가 리프레쉬할 기회였으면 좋겠다.

[스파르타코딩클럽] UXUI 3기 A-10조 KPT

✏️ Keep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계속 이어갔으면 하는 부분 박유리 : 담담 튜터가 배정되어서 팀 진행 상황에 대해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주는 부분 임희찬 : 이번 팀 과제를 하면서 계속 우리를 의심하고 설득될 수 있는 논리인지를 지속적으로 생각 하며 튜터님에게 빠르게 피득백 받기 김규리 : 튜터님과 함께 피드백을 받으며 수정해나가는 과정 나혜린 : 막히는 일이 생기면 튜터님께 먼저 찾아가고, 튜터님과 함께 이야기해보며 방향성을 찾아나가는 것. 또 의견 마찰이 생겼을 때엔 팀원들끼리 충분한 소통 후에 진행하는 것. 📍 Problem 불편하다 느끼는 부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박유리 : 심층 인터뷰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식의 리서치를 경험해봤다면 더 좋았을 것 같음 임희찬 : 더욱더 적극적인..

카테고리 없음 2024.04.23

[📓아티클] '~하기'를 그만하기

오늘의 아티클 : https://brunch.co.kr/@joojun/101 '-하기'를 그만하기 UX writing 개노답 삼 형제 (1): 버튼 '-하기'의 폐혜 | 세상 재미없는 금융 레이블 이야기를 3편이나 쓰고 나니까 이제 재미있는 거 하고 싶네요. 한국어 UX writing 개노답 삼 형제 시리즈를 가벼운 마 brunch.co.kr 1. 아티클 내용 요약 ✏️한줄 요약 : UX라이팅에서 하지 말하야할 문체 : ~하기 - 한국어 동사는 어미 활용을 하기 때문에 문장으로 쓰면 순식간에 멀어진다. 따라서 동사 원형을 사용하는 영어와 달리 동사의 성격을 가진 명사를 쓴다. - '더보기’ ‘되돌리기’ 등과 같은 ‘~기’에는 문제가 없다. 이 동사들은 버튼에 들어가기 위해 명사로 변신했을 뿐이다. ‘-ㅁ..

[UXUI 내일배움캠프] TIL #43

💭 2024. 4. 22 오늘의 일기 슬슬 포폴 준비해야할 것 같아서 최종 팀프로젝트와 포폴을 준비하던 와중에 튜터님이 피드백 해주시러 조를 방문했다. 피드백 내용은 연결성이 전체적으로 부족하고 설명이 없다는 평이었어서 마무리했다고 생각한 과제를 급하게 추가 진행했다. 솔루션 하나를 더 도출하고, 발표문에 As-is와 To-be를 명확히 한 후에 마무리! 여러모로... 실무에서 직접 일할 때는 더 복잡하겠다 싶어 두렵기도 하고 와중에 점점 더 성장할 내 모습이 기대되기도 한다! 내일은 한 주간 열심히 준비한 팀프로젝트가 끝나는 날이다. 동시에 코딩주차가 시작되는 날이라, 다시 열심히 달려보자! 화이팅~

[📓아티클] 소비자를 속이는 이커머스 서비스들의 교묘한 UIUX : 다크패턴

오늘의 아티클 : https://chaeyeon-chaeyeon.tistory.com/62#google_vignette 소비자를 속이는 e-commerce 서비스들의 교묘한 UIUX : 다크 패턴(Dark Pattern) 다크패턴(Dark Pattern)은 영국의 해리브링널(Harry Brignull)이라는 UX전문가가 2010년 처음으로 이야기한 개념이며 의도적으로 사용자를 속여서 기업/서비스에서 원하는 행동을 가져오도록 하는 것을 chaeyeon-chaeyeon.tistory.com 1. 아티클 내용 요약 이커머스의 다크패턴 유형에 관한 아티클이다. 다크패턴이란 : 의도적으로 사용자를 속여 기업/서비스에서 원하는 행동을 가져오도록 하는것 옵트인 트릭 / 트릭 퀘스천 옵트인 : 당사자에게 개인정보 수집..

[UXUI 내일배움캠프] TIL #42 #week8

💭 2024. 4. 19 오늘의 일기 ⭐️ Week 8 이번주 일기 벌써 한 주가 마무리됐다!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마무리는 어찌저찌 해내고 말았다. 역시 시작하기 전이 제일 두려운 순간인 것 같다. 이번 주 할 일을 되돌아보자면, ✅ 한 주동안 한 일 1. 개인 프로젝트 마무리 2. 팀 프로젝트 시작 및 마무리 3. 수준별 학습반 강의, 숙제 4. 취업 지원 세션 - 5분 기록 보드 💭 내가 느꼈던 것 매일매일 꾸준히 5분 기록 보드를 작성하는 것이 귀찮을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학습일지와 병행하면 너무 좋은 자산이 될 것 같다. 참! 1&2기 수강생분들의 발표회를 들으러 갔다왔다. 다들 너무 완성도 있는 퀄리티를 보여주셔서 나도 이렇게 할수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지만 또 눈 깜빡하면 지나있을 것~.~ ..

[UXUI 내일배움캠프] TIL #41

💭 2024. 4. 18 오늘의 일기 여전히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어제까진 너무 애매하고 잘 풀리지 않던 문제들이 오늘 방소영 튜터님과의 면담 후에 술술 풀렸다! 방향성도 잘 잡히고 고민하고 있던 부분들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내려주셨다. 하지만 튜터님께서 말해주신 예시가 꼭 다 정답은 아니라는 점을 언제나 주의하면서 진행하자^_^ 우리팀은 오전 내내 새로운 문제점과 가설을 수립하느라 머리를 싸매고 있었다. 튜터님께 거의 30분에 한 번씩 찾아가다보니 한 가지 사실을 떠올렸다. 문제점은..! 너무 깊게 들어가면 안된다는 것을..! 문제 정의에서 문제는 말 그대로 ‘큰 문제’이다. 사용자가 이탈할 만한, 혹은 사용자의 사용성을 해치는 요소를 문제로 삼아야 한다. 또 가설은 솔루션이 아니다. 위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