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디자인 일기

[UXUI 내일배움캠프] TIL #52 WIL #week11

NANN 난 2024. 5. 3. 20:19

💭 2024. 5. 3 오늘의 일기

⭐️ Week 11 이번주 일기

 

 

오늘도 인터뷰를 했다...

5/6 월요일은 공휴일이라 푹 쉰 후

화요일도 인터뷰를 한다..ㅎ

 

 

 

이번주 한 일
4.30~5.3

  1. 팀원들과 해결하고 싶은 문제
    • 여러 구독 서비스를 관리하기 어렵다.
  2. 데스크 리서치를 통해 해결하려는 문제와 시장에 대해 간략히 파악합니다.
    • 페인포인트 : 구독 과부하로 인한 피로감
    • 구독 서비스 예상 시장 규모 : OTT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모든 라이프스타일에 구독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 그에 따라서 구독을 관리하려는 시장도 확장 될 것으로 추측
    • 경쟁사 : 왓섭 / 구독박스 / 뱅크샐러드 등
    • 사회적 배경 경기 침체 후 불황이 지속되는 상태인 ‘L자형’ 장기 저성장 국면, 실질 소비 둔 전망
    • 2024 핵심 소비 트렌드
      • 절약의 과시와 초저가형 커머스가 부상 > 고물가로 지갑이 얇아진 한국 소비자들에게 초저가를 내세움 (ex. 테무,알리)
      • 나만의 취향 탐닉과 발견에 집중하는 ‘인사이드 소비’ 지향 > 타인의 존재나 가치관에 휘둘리지 않는 스스로의 내적 니즈를 캐치하려는 노력
      • 더 신중하고 길어지는 소비 여정과 ‘딥큐레이팅’ > 알고리즘에 의존하지 않고 확실히 알고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ex. 노써치)
      • 신 리추얼 라이프(짠테크+앱테크 = 보상 및 습관 형성) > 노력해도 성취 적은 장기 저성장 시대 (ex. 발로소득)
    • MZ 소비 트렌드 : 띵소비(분할결제), 체리슈머(알뜰소비), 디토소비(모방소비), 시성비(시간 대비 성능)
  3. 최종적으로 설정된 문제
    • 여러 구독 서비스를 관리하기 어렵다.
  4. 인터뷰 대상 그룹을 만들고 대상자를 정합니다.
    • a그룹 : 구독 서비스 관리가 어려운 사람 (ex : 구독 서비스 5개 이상)
    • b그룹 : 나에게 맞는 구독 서비스를 찾지 못하는 사람
    • 설문조사 폼 (배포용)
    • 정성 리서치 진행중
      • 인터뷰 대상 그룹별로 나눠서 질문지 작성 예정.
      • 현재 a그룹 질문지 작성완료
      • 1차 인터뷰 후 질문지 수정
      • 수정된 질문지 토대로 2차 인터뷰 진행 중수정된 a그룹 질문지
      • 팀원들과 해결하고 싶은 문제
        • 여러 구독 서비스를 관리하기 어렵다.
      • 데스크 리서치를 통해 해결하려는 문제와 시장에 대해 간략히 파악합니다.
        • 페인포인트 : 구독 과부하로 인한 피로감
        • 구독 서비스 예상 시장 규모 : OTT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모든 라이프스타일에 구독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 그에 따라서 구독을 관리하려는 시장도 확장 될 것으로 추측
        • 경쟁사 : 왓섭 / 구독박스 / 뱅크샐러드 등
        • 사회적 배경 경기 침체 후 불황이 지속되는 상태인 ‘L자형’ 장기 저성장 국면, 실질 소비 둔 전망
        • 2024 핵심 소비 트렌드
          • 절약의 과시와 초저가형 커머스가 부상 > 고물가로 지갑이 얇아진 한국 소비자들에게 초저가를 내세움 (ex. 테무,알리)
          • 나만의 취향 탐닉과 발견에 집중하는 ‘인사이드 소비’ 지향 > 타인의 존재나 가치관에 휘둘리지 않는 스스로의 내적 니즈를 캐치하려는 노력
          • 더 신중하고 길어지는 소비 여정과 ‘딥큐레이팅’ > 알고리즘에 의존하지 않고 확실히 알고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ex. 노써치)
          • 신 리추얼 라이프(짠테크+앱테크 = 보상 및 습관 형성) > 노력해도 성취 적은 장기 저성장 시대 (ex. 발로소득)
        • MZ 소비 트렌드 : 띵소비(분할결제), 체리슈머(알뜰소비), 디토소비(모방소비), 시성비(시간 대비 성능)
      • 최종적으로 설정된 문제
        • 여러 구독 서비스를 관리하기 어렵다.
      • 인터뷰 대상 그룹을 만들고 대상자를 정합니다.
        • a그룹 : 구독 서비스 관리가 어려운 사람 (ex : 구독 서비스 5개 이상)
        • b그룹 : 나에게 맞는 구독 서비스를 찾지 못하는 사람
        • 정량 리서치 진행중
        • 설문조사 폼 (배포용)
        • 정성 리서치 진행중
          • 인터뷰 대상 그룹별로 나눠서 질문지 작성 예정.
          • 현재 a그룹 질문지 작성완료
          • 1차 인터뷰 후 질문지 수정
          • 수정된 질문지 토대로 2차 인터뷰 진행 중수정된 a그룹 질문지

 


이번주도 끝!